본문 바로가기
건강/암진단

간암의 원인, 특징 및 치료비용

by 암이랑 2023. 11. 7.

 

알츠하이머의 날, 심장질환의 날, 대장암의 날 등 질병과 관련된 여러 날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이유는 그만큼 질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리미리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7월 28일은 세계 간염의 날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날로 전 세계적인 간염 건강캠페인입니다. 

 

1. 간염의 종류

간염을 일으키는 간염바이러스의 종류는 뭐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간염이란 말 그대로 간에 염증이 생기는 것 입니다. A형, B형, C형 간염이 대표적입니다. 흔하지 않지만 D형, E형 간염도 존재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잘 걸리는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음식을 통해 전염되는 A형 간염, 혈액이나 정액등으로 전염되고, 모자 수직 간염으로 알려진 B형 간염, 그리고 혈액을 통해 전파되는 C형 이렇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A형 간염과 B형 간염 급성간염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급성은 갑자기 간염 증세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B형간염과 C형 간염은 만성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간염과 간암

B형간염과 C형 간염은 만성간염으로 진행된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만성 간염이라는 것이 간에 염증이 한두 번 생기고 마는 것이 아닙니다. 염증이 생겼다가 나았다가 생겼다가 나았다가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만성적으로 간에 염증이 생기는 과정에서 간에 상처가 생깁니다. 그리고 이 상처라 생기면 간이 다른 조직으로 변화게 됩니다. 이를 섬유화 작업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상처가 생기면 그 상처부위 흉터가 다른 조직과 다른 모습을 띄는 것과 같습니다. 

 

 만성 간염이 섬유화 과정을 거치면서 결국 간이 딱딱해 집니다. 이를 흔히 간경화라고 표현합니다. 더 정확한 질병 명칭은 간경변증입니다. 대부분의 간암은 이런 만성적인 간경화를 거칩니다. 앞서 B형간염과 C형 간염이 중요하다고 말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B형간염과 C형 간염 상당수가 만성 간염으로 진행되고, 이 만성 간염이 간경변증을 지나 간암이 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암의 주요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간암 진단 환자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B형간염은 약 60%, C형 간염은 약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이 약 10% 차지합니다. 간이라고 하면 술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간암은 대부분 간암 바이러스 때문에 생깁니다. 그중에서도 만성간염으로 진행되는 B형간염과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3. 간암 발생률 현황

2020년 통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암 발생환자는 약 25만 명입니다.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선암으로 약 2.9만 명입니다. 암은 전체 7번째인 1.5만 명이 신규발생하였습니다. 이는 암 신규발생환자의 6.1%에 해당합니다. 

남성의 경우 1.1만 명에 해당하며, 남성 신규 암 환자인 13만 명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남성암 5위입니다.

여성의 경우 0.4만 명에 해당하며, 여성 신규 암 환자인 11만 명의 약 3.4%를 차지합니다. 여성암 7위입니다. 

 

상대상존율은 생존율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 입니다.것입니다. 즉, 암에 걸린 사람과 걸리지 않은 사람들의 생존율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 생존율이 100%라는 것은 암에 걸린 사람과 암에 걸리지 않은 사람의 생존율에는 차이가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간암의 5년 상대생존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암 생존율은 37%로 매우 낮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전체 암 5년 생존율은 약 70%입니다. 국한 단계의 생존율은 약 60%, 국소단계는 약 22%, 원격단계는 약 3%입니다. 국한단계가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생존율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간을 침묵의 장기라 부릅니다. 이 말은 간에 자각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간경화, 강경변에 이르러도 알지 못합니다. 자각 증상이 없어 암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조기발견이 어려워 생존율이 낮은 입니다. 

 

4. 간암 사망률 및 치료비용

전체 암 사망률의 2위가 바로 간암입니다. 21년 통계청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간암으로 인한 사망은 전체 사망자의 12.1%를 차지합니다. 사망인원은 약 1만명 입니다. 남성이 7천 명, 여성이 3천 명 정도입니다. 간암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발병도 많이 하지만 생존율이 낮아 사망이 많기 때문입니다. 

 

  간암은 1인당 치료비용이 6천만원을 넘습니다. 환자 1명당 치료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것이 간암입니다. 그래서 보험회사에서는 간암을 고액암이나 특정암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존율이 낮으면서 비용이 많이들어가는 암 이기 때문입니다. 

 

5. 결론

첫째, B형간염과 C형 간염은 만성간염으로 진행됩니다.

둘째, 만성간염은 강병변증을 지나 간암으로 진행됩니다. 

셋째, 간암은 발병률이 높지만 생존율이 낮습니다. 그래서 사망률도 높도 치료비도 많이 듭니다.